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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네트워크(Network) 정의와 장단점, 데이터 교환 방식 정리

연지양갱 2023. 10. 25.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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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을 키고 구글을 들어갈 때 네트워크 연결 확인을 해야하죠. 

그 네트워크에 대해 제가 이해한 만큼 작성해보겠습니다. 

출처 : https://www.whatap.io/ko/blog/149/

 

네트워크(Network)란?

네트워크(Network)란 컴퓨터 간의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Net + Work의 합성어로 컴퓨터들이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그물망 처럼 연결된 통신 이용 형태를 의미합니다.

자바는 풍부한 네트워킹 API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웹 서버와 상호작용하며,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를 제어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네트워크의 종류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줄임말로 근거리 영역 네트워크입니다.

우리가 집이나 학교, 회사에서 사용하는 공유를 중심으로 컴퓨터나 노트북, 인터넷이 가능한 기기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기기들이 서로 연결된 소규모의 네트워크 입니다.

데이터를 주고 받는 데 오류가 적고 속도가 빠릅니다.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줄임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지역이나 국가와 같이 넓은 영역을 연결하는 광역 네트워크 입니다.

주로 여러 곳에 흩어진 네트워크인 LAN을 연결한 것이 WAN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범위가 넓어서 개인이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주위의 KT, SKT, LG U+ 등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들이 전곡에 회선을 설치하고 우리는 그것을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물리적 상황과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속도도 느리고, 오류가 발생할 확률도 높습니다.

 

 

네트워크(Network)의 장단점

장점

자원 공유 :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하드웨어( 프린터, 스토리지 등)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과 협업 : 네트워크를 통해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비디오 회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격에서도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원격접근 :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위치에서도 중앙 데이터 베이스나 서버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격 근무나 텔레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데이터 백업 : 네트워크 상의 중앙 서버는 데이터 백업과 복구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손실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

보안 위협 : 네트워크는 해킹,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다양한 보안 위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적절한 보안 조치가 필요합니다.

비용 : 네트워크 구축과 유지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인프라, 유지 관리 등에 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복잡성 : 네트워크 시스템은 설계, 구축, 관리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큰 규모의 네트워크에서는 이런 복잡성이 더욱 커집니다.

공유 자원의 한계 : 네트워크 상의 모든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자원( 예 : 프린터)을 사용하려고 하면, 성능 저하나 자원접근에 대한 경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데이터 교환 방식

출처 : https://watermelon-sugar.tistory.com/6

유니캐스트(Unicast)

유니캐스트(Unicast)는 한 노드에 다른 노드로 단일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즉, 특정 송신자에서 특정 수신자로 1:1 통신을 하는 것이 유니캐스트입니다.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 방식으로, 인터넷 상의 대부분의 트래픽은 유니캐스트로 이루어집니다.

 

브로드캐스트(Broadcast)

브로드캐스트(Broadcast)는 한 노드에서 네트워크 상의 모든 노드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즉, 특정 송신자에서 모든 수신자로 1:N 통신을 하는 것이 브로드캐스트입니다.

이 방식은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에 동일한 정보를 전달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DHCP에서 IP 주소를 할당하거나 네트워크 상의 모든 컴퓨터에 알림을 보내는 등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멀티 캐스트(Multcast)

멀티 캐스트는 한 노드에서 특정 그룹의 노드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즉, 특정 송신자에서 특정 그룹의 수신자로 1:N 통신을 하는 것이 멀티캐스트입니다.

이 방식은 브로드 캐스트와 비슷하지만, 특정 그룹에만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멀티캐스트는 IPTV, 비디오 컨퍼런스, 게임 등에서 사용되며 특히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때 유용합니다.

 

 

네트워크 아키텍처(Network Architecture)

네트워크 아키텍처(Network Architecture)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디자인입니다. 

네트워크의 물리적인 요소들과 기능 조직, 구성, 동작 원칙, 절차,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의 사양을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 프로토콜 : 복수의 컴퓨터 사이나 중앙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 규약

 

피어 투 피어 (Peer-to-Peer, P2P) 아키텍처

피어 투 피어 아키텍처에서 모든 컴퓨터는 동등한 관계를 가지며 서로 직접적으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각 노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아키텍처의 장점은 중앙 서버에 의존하지 않아 서버의 부하를 줄일 수 있고, 각 노드가 자유롭게 통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보안 관리가 어려울 수 있고,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관리가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아키텍처

클라이언트 서버 아키텍처에서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합니다.

서버는 자원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이러한 자원을 사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아키텍처는 효율적인 자원 관리와 중앙에서의 보안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서버에 과부하가 발생하거나 서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아키텍처 모델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참고

https://coding-factory.tistory.com/340

https://www.whatap.io/ko/blog/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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